산림과 목재

더글러스 퍼
01 더글라스-퍼는 세계에서 가장 잘 알려져 있고 가장 널리 사용되는수종 중 하나입니다.

브리티시 컬럼비아주에는 해안종과 내륙종의 2가지 변종의 더글라스-퍼 (Douglas Fir, 학명 Pseudotsuga menziesii)가 있습니다. 변재는 색이 옅고 폭이 좁으며, 심재는 황갈색에서 적갈색까지 다양합니다. 춘재와 추재는 색의 차이가 뚜렷하고, 추재는 더 진하고 더 선명한 띠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색상의 차이는 판목제재를 할 때 독특한 나무결 패턴을 만듭니다. 더글라스-퍼는 촘촘하거나 중간 정도의 곧은 나무결을 가진 비다공성의 목재입니다.

Credit: www.naturallywood.com

Credit: www.naturallywood.com

02 강도가 좋은 이유때문에 더글라스-퍼는 주로 건축과 건설용으로 사용됩니다.

단단하고 내마모성이 강해 트레슬 철도교, 교량 부품, 통나무집, 상업용 건물에 적합합니다. 글루램 보와 지붕 트러스를 포함한 중목구조의 구조목적을 위한 가장 훌륭한 목재 중 하나입니다. 구조용도로는 규격재, 보와 기둥, 파일, 합판 등의 형태로 사용됩니다.

03 더글라스-퍼는 또한 일반 목공, 바닥재, 가구, 캐비닛 및 베니어를 포함한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수종은 강도 특성이 뛰어나며 작업성이 우수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더글라스-퍼는 치수 변화가 적고 잘 휘지 않고 갈라짐이 없어 빠른 건조가 가능하며, 기계가공성도 좋아 작업성이 비교적 뛰어난 목재입니다. 더글라스-퍼는 캐나다국립목재등급청(NLGA)의 제재목 등급 규정에 따라 구조 등급에서 주로 더글라스-퍼-라치(Douglas-fir-Larch, D Fir-L) 수종군으로 판매되며, 최상급(Select Structural), 2등급 이상(#2 and better), 스터드 등급이 가장 일반적이며, 제재업체 고유의 등급과 수출용 등급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