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조건축

에너지 절약

목조건축 산업의 성장과 기술개발을 지원하는 캐나다우드

우수한 단열성능의 천연 자재

목재는 열전도율이 낮은 단열 성능이 우수한 천연 자재이며, 경골목구조 기술은 운영 단계에서도 에너지를 절약하는 건물 시공을 용이하게 합니다.

캐나다목재공학회(CanadaWoodCouncil)는 일반적 경골목구조 주택을 스틸 하우스와 ICF(단열거푸집공법) 주택과 비교하는 환경영향평가 연구를 수행하였습니다. 이 연구는 각 유형의 주택이 20년에 걸쳐 소비하는 전체 내재에너지와 운영에너지를 분석하였습니다. 목조주택에 비해 스틸 하우스와 ICF 주택은 내재와 운영 에너지는 각각 12%와 20% 더 소비하고, 그리고 온실가스는 각각 15%와 29%를 더 배출합니다.

철과 콘크리트보다 우수한 단열성

CLT와 글루램 등과 같은 매스팀버 공법은 건물의 축열체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축열체가 늘어나면 건물 내부의 온도 편차를 감소시킬 수 있으며, 이는 사용자의 쾌적성을 향상시키고 생애주기에 걸쳐 운영에너지 소비를 감소시키는 데에 기여합니다.

어떠한 자재로도 단열성능이 우수한 외피의 구현이 가능하지만, 목재는 철과 콘크리트보다 더 우수한 천연의 단열성을 가진 장점이 있습니다. 목재는 세포구조와 수많은 작은 공기 주머니로 인해, 철에 비해 400배 그리고 콘크리트에 비해 10배에 달하는 단열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철 또는 콘크리트로 건물을 지으면 더 많은 단열재를 사용해야 목조건물과 같은 단열 성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