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과 목재

기후변화

목조건축 산업의 성장과 기술개발을 지원하는 캐나다우드

기후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친환경적인 선택, 임산물.

지구의 기후는 변하고 있으며, 과학자들은 그 주요 원인이 화석연료의 연소로 인한 온실 가스, 특히 이산화탄소 배출 증가라는 것에 동의하고 있습니다. 이는 전세계의 산림에도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잘 관리 된 산림으로부터 생산된 목재제품 사용을 장려하는 정책 및 조달 프로세스는 건강하고 성장하는 산림이 자연적으로 탄소를 재순환해 기후 변화 완화에 기여합니다. 나무가 목재제품 제조에 사용되면, 탄소는 제품의 수명기간 동안 그 제품에 저장됩니다. 이와 같은 그리고 다른 혜택들은 UN의 기후 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IPCC)에서 인정받고 있습니다.

  • 나무에 저장된 탄소

    광합성은 나무와 식물의 녹색 잎과 바늘잎에서 일어나는 화학적 과정입니다. 나무는 낮 동안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산소를 배출합니다. 화학 반응은 이산화탄소를 포도당, 즉 나무가 자라는 데 사용하는 당으로 전환시킵니다. 성장하는 나무는 매년 셀룰로오스, 헤미셀룰로오스 및 리그닌으로 구성된 새로운 나이테를 늘려갑니다. 목재는 건조질량의 절반 정도가 탄소인 복합 화합물입니다. 나무에 저장된 탄소는 나무를 수확한 후에도 계속 남아 있습니다.

  • 산림과 탄소 순환

    나무는 성장하며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탄소를 저장합니다. 나무가 분해되거나 연소되면 저장된 탄소의 대부분은 이산화탄소로 다시 대기에 방출되고, 일부 탄소는 산림 잔해와 토양에 남게됩니다. 산림 전체 탄소의 약 절반은 산림 바이오매스와 고사목에서 발견되며, 나머지 절반은 토양과 산림 잔해에서 발견됩니다. 산림은 배출되는 탄소보다 더 많은 탄소를 흡수할 때 카본 싱크(Carbon Sink)로 간주됩니다. 캐나다 천연자원부에 따르면, 지난 세기 동안 캐나다의 관리 산림은 상당한 탄소 흡수원이였으며 이미 탄소가 저장된 산림에 꾸준히 탄소량을 추가했습니다.

  • 산림의 수확은 산림의 벌채와 다릅니다.

    산림 벌채는 산림지를 농업이나 도시 개발과 같은 다른 토지 용도로 영구적으로 전환하는 것입니다. 산림 벌채는 수확, 곤충 및 산불로 인한 일시적인 산림 피복의 손실과는 다릅니다.

  • 목재를 이용해 기후 변화에 대처하기

    온실가스의 배출량이 많은 건축자재 대신 탄소를 저장하는 목재 제품을 사용하면 기후 변화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환경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건축가, 엔지니어 및 건축업자는 에너지, 물 및 재료의 사용을 최소화하고 인간의 건강과 환경에 대한 영향을 줄임으로써 지속 가능한 개발에 기여하는 건물에 목재가 탁월한 선택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큰 산림 연구 센터 중 하나인 캐나다임산물연구소(FPInnovations)에서는 10,000 평방 미터의 목조 건물 한 채가 매년 1,500대의 차량이 도로에서 다니지 않는 것과 같은 효과가 있다고 추정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