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nada Wood Blog

월별 기사 모음: August 2019

캐나다 수퍼-E® 주택 기준을 적용한 인천 다가구 주택 데모하우스

목골조 공사가 진행중인 데모하우스

캐나다우드 한국사무소는 지난 4월 목구조를 적용한 인천의 다가구 주택을 데모하우스로 선정했습니다. 이 데모하우스는 2세대가 거주할 수 있는 다가구 주택으로 2층이며, 연면적이 240m² 입니다.

국내에서는 아직은 생소한 중판전단벽(Midply shearwall) 구조와 수퍼-E® 표준이 적용됩니다.

수퍼-E® 표준은 캐나다에서 30년 넘게 적용되고 있는 고에너지효율 주택 기준입니다. 캐나다우드 한국사무소는 중판전단벽과 수퍼-E® 표준으로 건축되는 데모하우스의 필요한 기술 및 자재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데모하우스 시공을 맡은 우드스토리 홍규택소장은 수퍼-E® 표준을 적용시키기 위해 캐나다우드 한국사무소가 주최한 ‘2019 캐나다 수퍼-E® 기술연수’에 참가하였습니다. 홍소장은 “수퍼-E® 고성능 목조주택의 시공능력 향상을 위한 이론과 실습교육으로 구성된 10일간의 집중 기술연수를 통해 단열과 기밀 시공의 중요성을 체험할 수 있었다.” 며 “데모하우스에도 배운 지식을 하나씩 적용시킬 예정이다.” 라고 각오를 밝혔다.

‘2019 캐나다 수퍼-E® 기술연수’는 지난 8월 5일부터 14일까지 단국대학교 죽전캠퍼스에서 진행되었습니다. 21명의 참가자들은 연수기간 동안 캐나다 수퍼-E® 표준에 따른 고에너지효율 건강 목조주택의 계획, 설계, 시공 기술을 습득하였습니다.

중판전단벽(Midply shearwall) 설치중

공장에서 제작되어 설치된 중판전단벽

캐나다 & 일본 2019 캐나다우드 목구조 기술미션

캐나다우드 한국사무소는 7월 3일부터 7월 14일까지 12일간의 일정으로 설계, 시공, 구조, 자재,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 종사하는 17분들과 함께 캐나다 & 일본으로 건축 기술연수를 다녀왔습니다. 미션기간 동안 켈로나, 휘슬러와 밴쿠버를 방문하여 Tall Wood Mass Timber 주제로 국내에선 보기 드문 CLT (Cross Laminated Timber) 공장과 대형목구조 및 다양한 하이브리드 현장을 방문하였고, 또한 캐나다임산물연구소 (FPInnovations)를 방문하여 캐나다 내진설계전문가의 강의와 실험실 테스트를 통해 연구결과를 경험하고 내진설계 강국인 일본 도쿄에서 Midply Shearwall 기준 습득 및 Midply Shearwall 제작 공장과 현장을 직접 방문하는 기회도 얻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