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nada Wood Blog

월별 기사 모음: March 2018

2018 부산건축인테리어전시회

매년 3월마다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부산 건축인테리어전시회에 캐나다우드 한국사무소는 올해도 부스 참가하여 관람객에게 캐나다산 제재목과 공학목재를 소개하였다. 특히 부스를 캐나다산 제재목을 활용하여 디자인하여 부산 건축인테리어전시회에서 가장 돋보이는 부스 중 하나였으며 그 효과로 많은 관람객들이 부스를 방문하였다.

캐나다우드 한국사무소 부스에서는 캐나다우드 한국사무소에서 발행한 목조건축 기술 책자들과 자료를 무료로 배포하고 우드월과 CLT, NLT, Midply Shear Wall 등 최신 자재 및 기술 등을 소개하였다.

전시회 기간 중 3월 9일에는 ‘목조주택의 가능성’이란 주제로 목조주택 토크쇼도 개최하였다. 토크쇼는 캐나다우드 한국사무소에서 주최하는 건축사 미션에 참가했던 ADMOBE 건축사사무소 이재혁 소장과 KDDH 건축사사무소 김동희 소장이 미션 후 설계한 다양한 목조주택과 목조건축을 소개하고 발표 후 함께 토크쇼를 진행하며 참가자들과 목조건축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으로 이어졌다.

부산 목조건축 내진설계 간담회와 워크샵

한국도 지진에 안전할 수 없다는 우려와 강화된 내진설계 건축법규 때문에 캐나다우드 한국사무소에는 매일 몇 통씩 목조건축 내진설계 기술문의가 끊이지 않는다.

특히 경주와 포항 지진 이후로 영남지방은 내진설계에 더욱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어 캐나다우드 한국사무소는 3월 9일 부산 및 영남지역 건축사를 초대하여 목조건축 내진설계 간담회를 부산 웨스틴조선호텔에서 개최하였다. 간담회에는 부산건축가회 회장을 비롯한 지역 건축사 20여명이 참석하였으며 건축구조기준 집필위원인 충남대 장상식 교수와 함께 목조건축 내진설계 방안을 토론하였다.

3월 10일에는 부산 동의대학교에서 캐나다우드 한국사무소와 장상식 교수가 함께 만든 목조건축 구조설계 엑셀 프로그램을 통해 구조설계를 시연하는 목조건축 내진설계 워크샵을 하루종일 개최하였다. 워크샵 참가신청인원 35명이 공지 12시간만에 마감되어 추가신청을 받아 건축사 및 구조기술사 61명이 워크샵에 참가하였으며 이들은 엑셀 프로그램을 이용해 강화된 내진설계 건축법규에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