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nada Wood Blog

월별 기사 모음: October 2016

그린빌딩 세미나 (Tall Wood-Mass Timber)

img_2663 img_2670 img_2683

캐나다우드 한국사무소는 ‘2016 대한민국 친환경 건축대전’ 기간 중에 ‘Tall Wood-Mass Timber’ 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습니다. 세미나의 주 목적은 건축관련 실무자뿐만 아니라 목재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일반인들에게까지 녹색건축의 대명사인 목조건축 중 탄소저장의 주 역할을 할 수 있는 대형목구조(Tall Wood-Mass Timber)와 우드월(Wood Infill Wall)을 소개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번 세미나에서 목재 및 목조건축의 친환경성과 혁신적인 목자재인 CLT(Cross Laminated Timber)와 NLT(Nail Laminated Timber) 자재로 시공 된 캐나다의 대형목구조 시공 사례와 라멘구조 등의 비내력벽에 사용할 수 있는 우드월의 국내 시공 사례를 소개했습니다.

캐나다 대사관의 스티븐 구딘슨(Steve Goodinson) 공사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사)한국목조건축협회 이동흡 전무, 광장건축사사무소 이현욱 소장, 아이디에스 건축사사무소 배기철 소장 그리고 캐나다우드 한국사무소 정태욱 대표가 ‘목조건물의 환경적인 특징, 우드월 국내사례, 대형목구조 사례-국립산림연구동, Tall Wood-Mass Timber의 기술적 고찰과 캐나다 사례’를 각각 발표했습니다.

img_2689 img_2697 img_2698

2016 부산경향하우징페어 참가

캐나다우드 한국사무소는 부산 벡스코(BEXCO)에서 열리는 2016 부산경향하우징페어에 참가하여 목조건축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였습니다. 캐나다우드 부스 방문자에게는 캐나다우드 한국사무소에서 발행한 목조건축 기술 서적과 브로셔 등을 무료 배포하고 건축자재로 많이 사용되는 캐나다산 구조재에 대해 홍보하였습니다.
특히 부산경향하우징페어 기간 동안 부스 참가 외에 부산의 4개 대학(동서대, 동아대, 부경대, 신라대)과 함께 ‘부산 우드 페스티벌’을 옥외전시장에서 진행하였으며, 영남지역 건축가를 초대하여 “캐나다우드-부산 건축사 간담회” 그리고 일반인을 위한 ‘유쾌한 집짓기 & 수퍼-E® 세미나’도 진행하였습니다.
9월 2일 부산 웨스틴 조선호텔에서 진행된 간담회에서는 혁신적인 목자재인 CLT(Cross Laminated Timber)와 NLT(Nail Laminated Timber)를 사용한 대형목구조와 우드월의 시공사례를 소개하였고 9월 3일 벡스코에서 진행된 세미나는 ‘살고 싶은 집-실용적인 공간 연출, 고단열 목조주택’ 이라는 주제로 일반인을 위해 개최하였으며 하우스스타일의 김주원 대표와 노바건축사사무소 강승희 소장이 ‘보통 사람들을 위한 유쾌한 집짓기 A to Z’ 와 ‘캐나다 수퍼-E®와 고단열주택’ 이라는 제목으로 각각 발표하였습니다.

1

부산경향하우징페어

2016-wood-festival-2

2016 부산 우드 페스티벌

3

캐나다우드-부산 건축사 간담회

4

세미나-살고 싶은 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