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 다운로드

목조주택의 콘크리트 기초 수평 맞추기

캐나다우드 한국사무소 QS팀

정확한 콘크리트 기초의 수평은 목조주택 시공의 기본
목조주택 건축은 주요 공정에 전혀 물을 사용하지 않는 건식 공법이므로 전 공정에서 잘 못 된 것을 다음 공정에서 바로잡거나 고칠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에 매 공정을 마감으로 생각하고 진행을 해야 한다. 즉 제일 처음 시작하는 콘크리트 기초에서부터 사후 보완하는 방법이 아니라 기본적인 수평을 바로 잡고 시작을 해야 하는 것이다

목조주택 건축에서 기초의 수평이 맞지 않아 사 후 쐐기를 사용하거나 몰탈 사춤으로 보완하는 경우 집의 수명이 다 할 때까지 유지될 수 없으므로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토대와의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으며, 이는 전체 구조의 안정성에도 심각한 악영향을 끼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평상시에는 전혀 문제를 느끼지 못할 수도 있지만 예측 범위를 벗어나는 기상 이변이 발생할 경우 등에 대해서는 심각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지므로 콘크리트 기초의 수평을 거의 오차 없이 맞추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시공 순서

  1. 거푸집 설치 및 배근 작업을 한다.
  2. 거푸집의 안쪽에 기초의 마감 높이에 맞춰 수평을 표시한다.(쵸크라인 또는 먹줄 등)
  3. 1×2 목재 수평대(Level Strip)를 표시한 수평 높이에 맞춰 거푸집에 못으로 고정한다. (못의 크기와 간격은 콘크리트 타설 시 분리되지 않을 정도로만 한다)
  4. 콘크리트를 수평대 높이까지 타설한다. (이 때 정확한 위치에 앙카볼트도 묻는다)
  5. 콘크리트가 양생이 되면 거푸집을 해체한다.
  6. 수평대를 분리한다. (콘크리트에 남아 있기도 하고, 거푸집에 고정된 채로 해체되기도 함)
  • 내벽의 경우에는 줄기초 형식으로 먼저 작업을 하고 내부바닥을 약간 높이를 낮춰 슬라브를 치게 되면 기초의 전체 수평을 오차 없이 맞출 수 있다. 콘크리트 작업을 두 번에 나눠서 하게 되므로 시간과 경비가 좀 더 들어가긴 하나 기초 수평의 중요성으로 인한 구조의 안정성이나 이후 공정의 정확도 및 신속한 진행에 견주면 결코 비용 부담이 증가한다고 할 수 없다. 오히려 생각하기에 따라서는 더 경제적일 수 있는 방법이다.
tech10_img_1

그림. 1 콘크리트 줄기초 작업 단면도

tech10_img_2

그림. 2 콘크리트 줄기초를완료한 모습

tech10_img_3

그림.3 콘크리트 줄기초의 완성 후 단면 상세

tech10_img_4

그림. 4 줄기초 부분의 작업을 먼저 완료하고 내부의 슬라브를 약간 낮춰서 작업한 모습

  • tech10_img_5

    수평대(Level Strip) 시공 후 거푸집 해체한 모습

  • tech10_img_6

    거푸집에 수평대를 고정한 모습

  • tech10_img_7

    거푸집 해체 후 수평대 분리

  • tech10_img_8

    거푸집 및 수평대를 분리한 모습-내부 벽체의 기초 수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