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메이 자동차 박물관 (LeMay Car Museum)

cwpc-18-01

르메이 박물관 지붕의 아치로 된 곡선형태를 창출하기 위해 글루램 보들이 세워져 있다

  • 프로젝트 개요
  • 프로젝트 명: 르메이 미국 자동차 박물관 (LeMay – America’s Car Museum)
  • 위치: 워싱턴주 타코마 (Tacoma, Washington)
  • 완료: 2012년 6월
  • 설계: Grant Price Architects
  • 시공: JTM Construction
  • 구조기술: Western Wood Structures

미국 워싱턴주 타코마에 새로 건축된 르메이 (LeMay) 박물관에 들어서는 방문객들은 전시장 홀에 줄지어 서있는 빛나는 클래식 자동차들에 시선이 사로잡히게 될 뿐만 아니라 천장으로도 눈길이 가 있는 자신들을 발견하게 될 수도 있다. 날아오를 듯이 높이 솟아 있는 곡선형의 글루램 보로 형성된 지붕 시스템은 방대한 공간에 따뜻함과 아름다움을 주는 동시에 장엄함 까지도 제공하고 있다.
연면적이 15,329m² 이며 ‘미국의 자동차 박물관’이라는 닉네임이 붙어진 이 박물관은 자동차를 사랑하는 미국인들을 맞이하기 위해 건축됐다. 그 이름에 걸맞게 박물관 안에는 1906년 ‘Cadillac Model M’ 에서부터 1965년 ‘Lotus’ 경주용 자동차, 1983년 ‘DeLorean DMC 12’까지 개인 및 기업 그리고 Harold LeMay (자동차 수집가)가 수집한 값비싼 350대의 자동차, 트럭 및 모터사이클들이 전시되어 있다.

곡선의 미학

cwpc-18-02

주 전시장 내부. 반짝거리는 자동차들이 밝은 조명아래 전시되고 있다

박물관의 주 전시장은 마치 창고 같은 긴 공간으로 돼 있어 단순해 보일 수 있지만 목구조와 전시 디테일을 신중하게 고려함으로써 오히려 미학적으로 공간이 강조되고 있다. 곡선형의 지붕 시스템은 19개의 글루램으로 골조를 이루고 있고, 글루램 사이에 150mm 크기의 글루램 가새가 1.2m 간격으로 설치되었다. 글루램 보들은 220mm x 1300mm 크기로 전시장 바닥으로부터 약 30미터 높이에서 호를 그리고 있다. 지붕의 곡선이 양방향에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757개 지붕 가새의 절단면, 길이 그리고 가새를 보와 이어주는 행어 (Hanger)의 각도도 각각 다르게 디자인 되어있다.

28mm 두께의 표면 처리된 합판은 지붕덮개로 사용되고 있는데, 곡선형의 지붕구조체 부분에는 휨이 조금 더 자유로운 12.5mm 와 15mm 두께의 얇은 합판을 사용했다. 그리고 방수 처리된 고형단열재와 금속 지붕 마감재로 지붕 구조물을 완성시켰다.
세계에서 가장 큰 목재 모멘트 골조 중의 하나인 아치 디자인은 1시간 내화등급을 가지고 있으며, ‘2009 National Earthquake Hazards Reduction Program’ 이라고 하는 조례를 기준으로 3-힌지 아치 시스템에 요구되는 구조용 글루램 아치 부재 및 연결철물의 내진 규정에 맞게 설계 됐다.

남측 구조물 단부의 지붕 시스템은 마지막 글루램 아치 위로 캔틸리버 보가 곡선형의 처마단을 고정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처마 밑으로 비를 차단하는 외부공간을 만들어 내고 있다.
그랜드 프라이스 건축사사무소 (Grand Price Architects)의 앨런 그랜트 (Alan Grant) 이사는 글루램 보로 구조를 디자인한 이유에 대해서 “글루램 보들을 사용하겠다는 결정은 단순히 미학적인 이유에서 만이 아니었습니다. 빡빡한 재정 때문에 건축비용을 줄여야 하는 부담도 있었죠” 라고 말하고 있다. 그는 또한 “르메이 박물관의 건축비는 1m² 당 한화로 130만원 정도 소요된 반면 전형적인 박물관의 건축비용은 이보다 4배에서 8배 정도가 높다” 라고 강조했다.

자동차에서 영감을 얻는 디자인

cwpc-18-03

합판으로 덮은 곡선형의 지붕은 자동차의 공기유학적인 표면 같은 유선형의 간결한 모습이다

박물관 외부에서 보면 곡선형의 금속마감재로 덮인 지붕의 효과는 환하게 빛나고 마치 자동차의 공기유학적인 표면 같은 유선형의 간결한 모습이다. 건축가는 박물관과 근접한 타코마 돔 (Tacoma Dome)을 포함한 주변 건물로부터 서있는 타코마 지역의 대규모의 역사적 건축물들에 위협을 주지 않으면서 현대적인 형태와 크기를 염두에 두고 설계를 했다.

내부는 외관이 반짝이는 자동차들을 전시하는 이 구조물의 주요 기능이 들어나도록 의식적으로 재료를 선택했다. 예를 들어, 바닥은 마치 자동차 메이커들이 자동차의 외관을 디자인할 때 시각적인 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해 고려하는 도로와 같은 검은 색의 콘크리트로 장식을 하고 있다. 건축가는 또한 조명의 선택에도 주의를 기울였다. 어느 곳을 집중 조명할 지 또는 자동차 전시회 등에서 종종 노출 조명이 사진 상에서 밝은 조명 자국과 빛을 남기는 것도 고려했다. 해결책은 의외로 간단하면서도 저렴했다: 조명기구를 매달면서 상부로 40%의 빛을 아래쪽으로 60%의 빛을 흩어지게 한 것이다. 이렇게 해서 강렬하고 밝은 빛이 공간이 새빨갛게 빛나는 효과를 낼 수 있었다.

012년 6월 2일에 문을 연 르메이 박물관은 창업자, 후원자 그리고 건축팀의 10년 정도의 노력에 의해 좋은 결과물로 완성됐다. 이러한 공간은 미적으로나 구조적으로 감탄할 뿐 아니라 자동차를 사랑하는 사람들이 역사를 목격하고 열정을 나누며 미국의 유산을 보전하는 장소를 제공함에 있어 성공적인 공간을 창출했다는데 의의가 더욱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