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둥-보 건축

목재와 수분

목재와 수분

다른 건축재료들과는 달리 목재는 수분을 흡수하거나 방출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목재의 함수율은 언제나 주변 공기의 습도와 평형을 이루게 되며 이로 인하여 목재는 자연적인 습도 조절 성능을 나타냅니다.

적절하게 설계된 목구조는 가장 습한 기후 환경 하에서도 우수한 성능을 발휘합니다.

제재소에서 절단된 목재들의 함수율은 사용 조건 하에 있는 목재들보다 더 높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최종 소비자들에게 전달되기 전에 건조됩니다. 목재 건조는 목재의 강도를 향상시키며 수축과 팽윤을 감소시키고 균의 성장을 억제시킵니다.

대부분의 건축법규에서는 목재를 19% 이하로 건조하도록 요구하고 있으며 이러한 함수율 조건은 곰팡이나 균의 발생과 수축이나 변형의 가능성을 최소화시키기에 충분합니다. 실내에 사용되는 목재의 함수율은 일반적으로 8%에서 14% 정도되어야 하며 외장용으로 사용되는 경우에는 12에서 18% 정도가 되어야 합니다.

목재가 젖거나 주변 환경이 습한 경우에 목재는 습기를 흡수하여 팽윤되고 건조과정에서는 습기를 방출합니다. 정상적인 용도에서 목재는 그 전체 수명기간을 통하여 습도와 온도의 계절적 변동에 따라서 함수율이 변합니다.

데크나 베란다와 같이 일부 야외 용도의 경우에는 방부처리 목재 또는 사부 적삼목과 같이 자연적으로 내구성이 있는 목재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캐나다는 어떠한 수분 환경 하에서나 신뢰할만한 성능을 제공하는 방부처리 목재 제품이나 기술의 개발 측면에서 전세계를 선도해 나아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