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조 건축

경골목구조의 특징

다기능

다기능

경골목구조는 기능적으로 우수하며 매우 융통성이 있는 건축방법입니다. 경골목구조 건축물은 다음과 같은 기능을 갖는 지붕, 바닥 및 벽 면들로 구성된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 구조: 벽은 수직하중을 기초구조로 전달할 수 있도록 내력벽으로 설계될 수 있습니다. 이 벽들은 또한 벽면에 대해 직각 또는 평행한 방향으로 작용하는 바람 및 지진으로부터 발생하는 수평하중에 저항할 수 있도록 전단벽으로 설계될 수도 있습니다.
  • 강도: 경골목구조의 뛰어난 구조적 성능은 하중분담과 복합작용 등의 두 가지 주된 요인에 기인합니다. 하중분담이란 구조체에 하중(또는 응력)이 작용할 때에 하중전달의 추가적인 경로가 생긴다(인접한 부재들이 하중을 분담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복합작용이란 덮개재와 파스너(못 등의 철물) 등이 기여하여 구조부재의 하중저항성능(강도)을 향상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 결과 경골목구조는 여분의 강도와 강성을 갖게 됩니다.
  • 외피: 강성을 제공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덮개재들은 외장마감재들을 부착하기 위한 바탕(건물외피)을 제공하는 역할도 합니다.
  • 단열 및 마감: 골조부재 사이의 공간은 단열재 설치를 위한 공간을 제공하며 골조부재에는 방습지 및 실내마감재료 등이 부착됩니다.
조립식

조립식

경골목구조는 공장 조립이 용이합니다. 골조 모듈들은 실내 작업 환경과 조립작업의 효율성 향상을 위하여 자동 못박기 설비를 갖춘 공장에서 쉽게 제조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조립식 건축 방식은 현장에서도 적용될 수 있으며, 제작된 패널들은 인력에 의해 또는 필요한 경우에는 크레인을 사용하여 제 위치에 설치됩니다.

경골목구조로 가능한 건축물의 규모

경골목구조는 소규모 건물에 적용되는 건축기술을 사용하여 대규모 건축물에도 적용할 수 있다. 대규모의 건축물에 작용하는 큰 하중을 적절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큰 치수의 구조부재들이 사용됩니다. 이와 같은 원리를 적용하여 경골목구조공법은 많은 상업적인 용도의 건축물에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지붕 및 바닥구조에 목재트러스 구조를 적용함으로써 20m(60’) 이상의 경간을 갖는 구조도 만들 수 있습니다. 보다 긴 경간에는 공장에서 제조된 I형 장선(I-joist), 단판적층재(LVL), 평행적층재(PSL) 또는 집성재(glulam) 등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쉽게 구매할 수 있는 규격재를 사용하고 층식공법(Platform construction)을 적용하여 5m (16’) 높이 또는, 특별주문을 하는 경우에, 7m (23’) 높이의 벽까지 쉽게 건축할 수 있습니다. 규격재 대신에 목재 I형 장선을 사용함으로써 벽의 높이를 증가시키거나 또는 높은 풍하중이 설계의 주요 요소인 경우에 강도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특별히 넓은 공간이 필요한 경우에는 경골건축방법을 기둥-보 건축방법과 병행하여 적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 2은 보를 통하여 전달되는 집중하중을 지지하기 위하여 경골벽체를 보강하는 한 가지 방법을 보여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