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재트러스 지붕시스템의 장점

가격 경쟁력

목재 트러스 지붕시스템이 지붕용으로는 고가의 옵션이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문기관이 실시한 콘크리트로 건축된 지붕 대 목재 트러스의 비용비교 연구에 따르면, 양쪽 시스템 모두 현재 시장에서 비용이 거의 마찬가지라고 나타났습니다. 목재 트러스 지붕시스템을 사용하면 완공일을 앞당겨 더 빨리 제품을 판매하므로 현저한 비용절약을 누릴 수 있습니다. 결국 더욱 신속한 판매는 융자기간을 줄여 개발회사로써는 융자비용을 줄이는 결과가 됩니다.

짧은 공사 기간

트러스가 현장 설치 이전에 설계 및 제조된 공학제품이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대량 생산될 수 있으며, 공사기간 단축과 비용절감을 누릴 수 있습니다. 목재 트러스 설치는 신속하고 특수장비가 필요치 않습니다. 목재트러스 지붕 공사기간은 여러 주택 단지의 공사 동안 증명되었듯, 적게는 콘크리트 지붕을 만드는데 소요되는 시간의 1/3로도 가능합니다. 콘크리트 지붕은 매우 노동집약적이며, 완공 전 너무 긴 건조기간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목재 트러스 지붕공사는 그런 우려가 전혀 없습니다.

짧은 공사 기간
강도와 내구성

매년 전세계에서 현대적 목조건축공법으로 수백만 채의 주택이 시공되고 있으며, 이의 약 절반 가량이 목재 트러스 지붕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이 시스템은 북미, 유럽, 일본에서 널리 사용되며, 한국에서 보급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우수한 자재와 현대 공학의 결합으로 목조주택과 그 구성요소는, 건물이 지어지는 자연 환경에 맞도록 강풍, 폭우 그리고 지진까지도 견딜 수 있도록 디자인 되고 있습니다. 목재 트러스는 내진 관점에서 월등히 우수한 건축자재입니다. 삼각형의 목재 트러스 지붕은 현저하게 구조적 위험을 줄이면서 효율적으로 하중을 분산시킬 수 있습니다. 일본과 같이 지진의 위험이 높은 지역에서는 목조건축이 강성과 내구성에 있어 가장 인기 있는 해결책임을 알 수 있습니다.

목재 트러스와 건설공사 품질관리의 일관성을 보장하는데 사전 제작과 설계가 도움이 됩니다. 제대로 설계하고 건축되고 관리할 때 목재 트러스 지붕은 해당 지역의 건축법 요구하는 내구성을 쉽게 유지할 수 있으며, 북미에서 증명되었듯이 잘 유지 보수하면 100년 이상의 내구성을 발휘합니다.

설계 융통성

목재 트러스 지붕 시스템은 정교하고 복잡한 지붕 설계를 위한 최선의 방법입니다. 목재가 주는 독특한 설계 융통성 때문에 콘크리트보다 목재로 지을 때 보다 더 빨리, 그리고 더 적은 비용으로 지을 수 있습니다.

에너지 효율성

많은 에너지가 건물의 난방, 냉방 그리고 조명에 사용됩니다. 각국에서 건설분야의 에너지 효율성의 증가는 정부의 우선사항에서 상위를 차지하며, 지속가능적 경제 성장을 유지하기 위해 에너지 소비의 절감을 강조합니다. 최근 연구에 의하면 목조건축이 운용 에너지 사용과 건축자재의 제조에 투입되는 내재 에너지 면에서 가장 에너지 효율적인 건축시스템이라는 사실을 분명히 밝혀졌습니다 .

목재 트러스 지붕시스템은 더 효율적이며 쉽게 단열할 수 있어 상당히 많은 에너지를 절약하므로 신축 구조물에 적합합니다. 내부 실내공간이 겨울에는 따뜻하고, 여름에는 시원하도록 하기 위해 유리 섬유 단열재를 천장을 따라 설치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목재는 세포구조 내 수 백만개의 미세한 에어포켓 때문에 천연의 단열재입니다. 침엽수의 단열성능은 콘크리트와 석조의 10배이며 순강철의 400배입니다.

전주기 평가에 의한, 목구조와 다른 구조 간 에너지 소비와 환경영향의 비교에 대한 여러 보고서들은 목재 건축자재의 생산과정이 콘크리트나 강철보다 훨씬 더 적은 에너지를 소비한다는 사실을 알아내었습니다.

녹색 건축시스템

목조건물은 에너지 소비를 줄이며 재생가능하고 지속가능적인 임산자원으로부터 생산된 목재를 사용하기에 진정으로 “녹색” 건물입니다. 뿐만 아니라 목제품은 따뜻하고, 스스로 지닌 천연의 속성 때문에 긍정적인 느낌을 자아내며, 이는 개인의 전반적인 행복감에 기여할 수 있다고 입증되었습니다.